[영화]다크 나이트 dark knight
감독
크리스토퍼 놀란 Christopher Nolan
주연
크리스찬 베일 Christian Bale - 브루스 웨인/배트맨 역
히스 레저 Heath Ledger - 조커 역
아론 에커트 Aaron Eckhart - 하비 덴트 역
게리 올드만 Gary Oldman - 제임스 고든 역
마이클 케인 Michael Caine - 알프레드 역
배기 질렌홀 Maggie Gyllenhaal - 레이첼 도스 역
모건 프리먼 Morgan Freeman- 루시우스 폭스 역
음악
한스 짐머, 제임스 뉴튼 하워드
여기서부터는 엄청난 스포일러이니 보실 분이나 보시지 않은 분들은 읽지 마시길 바랍니다.
--------
수작이다. 간단히 평가하면 그렇다. 잘만들었고, 내용있는 블록버스터다.
인간적인, 아니 사실 인간인 영웅이 나온다. 영웅 같잖은 영웅이다.
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티비에서, 극장에서 보아왔을까? 얼마나 많은 작가들이 영화화 했을까?
내가 본 것만 최소한 배트맨 4편, 비긴즈, 다크 나이트, 캣우먼 이렇게나 된다. 매니아들이 티비 드라마, 원작인 만화까지 섭렵한 걸 보면 난 비교 대상도 아닐꺼다.
초기 배트맨 3, 4편을 제외하고는 다 비슷한 분위기다. 음침하다. 어둡다. 이번 다크나이트는 그래도 조금 밝게 찍은 거 같지만 말이다.
씬 1
은행 털이.. 6명이 참가한 은행 털이 결국엔 조커만 남고 모두 죽는다. 그것도 자기편 손에. 조커의 치밀한 계획... 말미에 자기는 계획을 세우지 않는다고 했는데 조커는 아무리 봐도 천재다..
씬 2
조커와 마로이?의 첫 대면.. 조커는 천.재.다.
씬 3
홍콩 장면. 빌딩 옥상에서 다이빙, 그리고 하늘을 나는 비행기에 올라타기.
씬 4
판사와 청장의 암살. 목적이 누구든 정해지기만 하면 실행한다. 조커...
씬 5
하비 덴트 후원회. 판사와 청장과 함께 목표가 되어버린 정의의 사도이 검사, 하비 덴트, 그를 제거하러 조커가 나타난다. 브루스 웨인의 펜트하우스까지..
씬 6
시장 암살 계획과 미수, 그리고 고든의 사망. 배트맨은 거기까지 가지만 암살의 실행을 막을수 없었다. 시장은 다행히 살지만 우리의 청렴 형사 고든은 죽는다.
씬 7
밝혀진 배트맨. 하비 덴트가 자신이 배트맨이다라고 기자회견장에서 발표한다. 그리고 스스로 감옥에 갇힌다. 원래 브루스 웨인이 기자회견장에서 자신이 배트맨이라고 이야기 할려고 하는데 하비가 선수 친거다.
씬 8
배트맨-하비 덴트- 수송 작전. 이걸 노린 조커와의 살떨리는 추격씬! 당연히 배트맨도 등장해서 조커를 잡는데 일조한다. 조커를 죽이지 않는건 아무리 봐도 실수다.
씬 9
경찰서에 갇힌 조커. 역시 조커!! 잡히는 것도 이미 계산한 대단한 머리... 늘 그렇지만 이런 인간들 보면 꼭 한마디 해야한다. 좋은 머리 좋은데다 좀 써라~
씬 10
납치된 두사람-하비 덴트와 레이첼. 조커는 그걸 미끼로 그리고 간수를 살살 꼬드겨 탈출에 성공한다.
씬 11
하나만 살릴 수 있다. 그럼 누구? 레이첼을 구하러 뛰어간 배트맨.. 그러나 기다리는건 하비 덴트!! 결국 하비만 살리지만 몸의 반쪽은 화상을 입는다.
씬 12
탈출한 조커, 다른 일을 꾸민다. 하비는 자신과 레이첼을 납치한 경찰들을 제거한다.
씬 13
병원 폭파
씬 14
폭발물이 설치된 배 두척... 서로 다른 배의 기폭장치를 가지고 있는 두 배의 승선원들의 고뇌...
씬 15
배를 폭파시킬려는 조커를 잡는 배트맨..
씬 16
고든의 가족을 인질로 잡은 하비. 그리고 배트맨.. 결국은 하비는 허망하게 가고 만다.
씬 17
모든 걸 뒤집어 쓴 배트맨... 이 세상에 하비같은 영웅이 필요하다며 하비를 영웅으로 만들어 달라고 고든에게 부탁한다.